나중에 공무원 꿈꾸는데요. 대학 전공이 국문과이면 공무원 시험 합격에 혹은 공무원 생활에 유리한 측면이 있나요?
감사합니다
1
김소희2022-08-19 18:03
안녕하세요~제가 딱,,!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정답은 아니지만 주관적인 저의 경험담을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처음 국어국문학과를 전공으로 선정할 때부터 공무원을 꿈꿨던 것은 아닙니다. 입학 때만 해도 순수하게 문학을 공부하고 싶은 마음으로 선택했습니다.
입학 이후 진로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고, 공무원을 해야겠다 마음먹은 건 졸업 직전의 일입니다.
부끄럽지만 당시 꿈이나 목표가 뚜렷하지 않은 상태였고, 따로 취직 준비가 되지 않은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공무원이었습니다.
선택 이후 시험 준비 기간을 이야기 해보자면, 국어 과목은 다른 과목보다 수월하게 공부하긴 했습니다. 문학 분야는 4년 동안 학교에서 배웠기에 별다른 인터넷 강의 없이 문제만 푸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다만 국어학, 문법 분야는 저도 인터넷 강의를 듣고 처음부터 다시 공부했습니다. (공무원 시험 중 국어는 국어학과 문법 쪽 비율이 매우 높은데 저는 학부 때 국문학 위주의 수업을 주로 들었습니다.)
선생님께서 국어국문학과에 진학을 해서 미래 공무원을 꿈꾸신다면, 국어학 쪽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제가 전공을 했기 때문에 국어 과목은 준비 기간 중 제일 수월하게 공부했고, 실제 시험 점수도 제일 높게 나왔습니다. 전공을 살리지 못했다 안 좋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분명 저에겐 전공이 공무원이
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단기간 공부로 다섯 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야 하는 공무원 시험 특성 상 '국어' 한 과목이라도 자신이 있었던 점이 힘든 수험 생활을 버텨낸 심리적 안정감 그 자체이기도 했습니다.
끝으로 저는 선생님과 달리 진로나 진학에 대한 고민이 매우 짧았고 구체적인 목표나 비전을 가지고 결정했던 것들이 아니라 분명 선생님은 저보다 훨씬 나은 어른이 되리라 생각하며 무엇이든 응원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생 입니다
나중에 공무원 꿈꾸는데요. 대학 전공이 국문과이면 공무원 시험 합격에 혹은 공무원 생활에 유리한 측면이 있나요?
감사합니다